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게시판

HOME > 게시판 > 뉴스

뉴스

청주대, 2023 ADEX UAM 축소기 비행모델 공개

관리자 2023-10-25 조회수 216
2023 ADEX 충북 드론.UAM 연구센터 부스.jpg

[충북 드론UAM 연구센터, ‘2023 ADEX’ 부스 전시]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는 서울공항에서 개최되는 ‘2023 ADEX’에 충북드론UAM연구센터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개발 중인 충북형 UAM 축소기 비행모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2023 ADEX’는 영국 판브르 에어쇼, 프랑스 파리 에어쇼와 함께 세계적인 항공우주•국방 전시회 및 에어쇼 행사이다. 올해는 10월 17일부터 22일까지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되며 KF-21, F-22, 블랙이글스 곡예 비행과 함께 전세계 국방관련 기업과 정부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청주대는 이번 행사에서 충북드론UAM연구센터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UAM 축소기 비행모델과 풍동모델, 그리고 버티포트 축소모형을 전시하였다. UAM 축소기는 2020년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올해 이착륙비행과 순항비행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올해말까지 성능검증비행을 진행 중이다.


축소기 개발을 담당하는 문정호 교수(무인항공기학과)는 “UAM은 승객 탑승을 목적으로 개발하지만 축소기는 화물수송이 가능하며 현재까지 개발한 1/5 축소모델은 약 4kg 화물을 싣고 100km/h 정도의 고속 장거리 물품 배송도 자동으로 가능하다.” 고 밝혔다.


조환기 연구센터장(항공운항학과 교수)은 “UAM형상 기체는 수직이착륙과 고속 장거리 순항비행의 장점이 있기때문에 긴급물품수송, 안전진단, 지리데이터 획득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충북드론UAM연구센터 사업은 충북 경제자유구역청과 충북과학기술혁신원의 지원으로 청주대가 주관하고, 교통대가 참여하고 있다. 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사업은 올해까지로, 내년도부터는 지역내 기업의 기술이전 및 후속 UAM축소기 및 드론 활용사업을 추진중이다. 


TOP